top of page

제7회 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 접수 공지

최종 수정일: 2018년 11월 21일

1. 행사 개요 +자격 온라인 뉴스 종사자 및 단체·언론사·콘텐츠기업·대학(원)생

+출품 기준 2017년 11월 ~ 2018년 10월 기간에 완성된 취재보도물(콘텐츠)과 서비스(프로젝트)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부상 부문별 수상자에게 상금 100만원과 상패를 드립니다. 해당 분야 수상작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응모방법 응모작 URL, 서비스의 기획 과정, 보도물의 취재 과정, 기획 의도, 성과 등을 자세하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응모형식은 제한이 없습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한 설명없이 PPT만 보내면 심사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접수 (editw100@gmail.com) +응모마감 11월 21일 오후 6시까지

+시상식 시간: 12월 3일 오후 4시 장소: 고려대 미디어관 시네마트랩

+추천 부문별로 추천도 받습니다 추천을 할 때에는 부문을 적고, 추천하고자 하는 인물이나 URL , 추천 사유 등을 간략히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2. 시상 분야 및 심사 기준

+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포토 등 여러 미디어 형식을 결합해 주제를 부각시킨 보도물을 대상으로 한다. 미디어 형식을 얼마나 조화롭고 매력적으로 활용해 스토리의 주제를 전달했는가, 그리고 얼마나 완결적인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 비디오 저널리즘 -전통적인 TV 뉴스의 형식을 기반으로 하되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법으로 스토리를 완성한 영상물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오디오 저널리즘 오디오 형식의 장편 다큐멘터리에서부터 짧은 디지털 서사, 팟 캐스트,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스트리밍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데이터 저널리즘(오픈데이터포럼위원장상) -데이터 분석, 정제, 시각화 등에서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활용의 적정성과 표현성 및 데이터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와 메시지의 공적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랙티브 뉴스 적극적으로 독자 참여를 유도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가령 퀴즈, 설문, 라이브 채팅 등 기능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독자가 뉴스에 얼마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뉴스 서비스 기획 -단건의 보도물이 아니라 항구적, 지속적, 안정적으로 표출되는 뉴스와 그 패키지를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의 독창성, 편의성, UI/UX 등이 평가 기준이다. +뉴스 스타트업 -뉴스를 생산, 가공, 배포하는 일련의 체계를 갖춘 스타트업과 언론사의 스타트업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 뉴스 콘텐츠와 서비스의 독창성, 지속성, 다양성, 공공성을 평가한다.

​+학생부문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생산하고 서비스하는 대학생(대학원생)과 대학언론(대학원언론)은 위와 같은 부문 구분 없이 모두 학생부문에 출품하면 된다. 저널리즘의 원칙, 디지털 형식의 완성도, 유용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특별상

위 부문에 포함되지 않은 온라인저널리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콘텐츠, 콘텐츠 제작자, 언론인, 언론사, 1인 미디어, 언론단체, 활동가, 학자, 이용자단체, 프리랜서 등에게 수여한다.

 

심사위원단

심사위원장: 이재경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심사위원: 김대원 카카오 이사

박소령 퍼블리 대표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이주상 SBS디지털뉴스랩 대표

이형강 jtbc콘텐츠허브 디랙터

최진순 한국경제신문 기자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조회수 93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5회 대상, 중앙일보 '대한민국 검사의 초상'

사단법인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회장 최락선)와 한국온라인저널리즘센터는 23일 중앙일보 ‘대한민국 검사의 초상’을 제5회 한국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한민국 검사의 초상’은 광범위한 취재를 기반으로 신문 지면은 물론 모바일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에 맞춘 콘텐츠를 함께 선보이며 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5회 어워드 접수 공지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회장 최락선)는 다음달 14일까지 ‘제5회 한국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 출품작을 홈페이지(www.editw.or.kr)를 통해 접수받는다고 20일 밝혔다. 모집 분야는 △온라인 기획·취재 △데이터저널리즘 △뉴스 및 콘텐츠 운영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뉴스서비스기획 △SNS 운영 △개발&디자인 △주목할 만한 미디어 △공로상으로 나뉜다. 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