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진006.JPG

디지털 저널리즘이 다루는 영역은 경계가 확연하지 않고 서로 중첩, 융합하고 있으며 계속 진화,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흐름과 국내외 연구와 어워드를 참조해 디지털저널리즘 어워드 분야를새롭게 정돈했습니다. 

-명칭 변경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디지털스토리텔링 저널리즘으로 명칭을 바꿨습니다. 데이터저널리즘, 인터랙티브 뉴스,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부문을 통합한 것입니다. 온라인 기반의 뉴스 스토리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면서 점차 다양한 미디어 형식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언론사 뉴스룸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을 중요한 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대학언론상을 대학저널리즘으로 명칭을 바꿨습니다. 

-신설 

지난 1년 동안 디지털저널리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저널리스트를 평가하는 '올해의 디지털저널리스트'를 신설합니다. 영상 기반의 비디오저널리즘과 오디오 분야 조명하는 오디오 저널리즘을 통합해 비디오&오디오저널리즘을 신설했습니다. 기존 뉴스 서비스 기획과 뉴스스타트업 부문을 통합해 이노베이션 저널리즘 분야를 신설했습니다. 


-폐지
SNS뉴스서비스, UX/UI, 뉴스 콘텐츠 운영 부문 등은 각각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점을 참작해 별도 분야로 두지 않았습니다. 데이터저널리즘, 인터랙티브 뉴스, 뉴스 스타트업, 특별상 등은 폐지했습니다. 


 

​시상분야

-​디지털스토리텔링 저널리즘

-​비디오&오디오 저널리즘

-이노베이션 저널리즘

-대학저널리즘

올해의 디지털저널리스트

상세 설명

디지털스토리텔링 저널리즘

기존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데이터저널리즘, 인터랙티브 뉴스 부문을 통합했습니다.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시각화, 인터랙티브 등 여러 미디어 형식을 결합해 주제를 부각시킨 보도물을 대상으로 한다. 미디어 형식을 얼마나 조화롭고 매력적으로 활용해 주제를 전달했는가, 그리고 스토리의 완결성과 주제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비디오&오디오 저널리즘

기존 비디오저널리즘과 오디오저널리즘 부문을 통합했습니다. 전통적인 TV 뉴스의 형식을 기반으로 하되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법으로 스토리를 완성한 영상물 혹은 짧은 디지털 서사, 팟 캐스트,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스트리밍 등 오디오 포멧을 활용 보도물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 전문성 등을 평가한다. 

이노베이션 저널리즘

기존 뉴스 서비스 기획과 뉴스스타트업 부문을 통합했습니다. 단건의 보도물이 아니라 항구적, 지속적, 안정적으로 표출되는 뉴스와 그 패키지를 대상으로 한다. 디지털 저널리즘의 관행을 크게 향상시킨 도구 또는 플랫폼도 해당한다. 사용 편의성, 독창성 등을 평가한다. 

대학저널리즘

저널리즘 원칙을 수렴하고 완성도 높은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 대학언론 또는 블로그, 유튜브 등의 채널에서 자유로운 취재보도 활동을 해온 대학생(대학원생)과 대학언론(대학원언론)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저널리즘의 원칙, 취재보도 과정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정보 제공방식 등을 점검한다.

올해의 디지털저널리스트

디지털 저널리즘 혁신과 뉴스의 혁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인물을 대상으로 한다. 전통적인 언론인은 물론 산업계, 학계 등에서 활동하는 디지털 저널리즘 종사자들의 성과와 노력을 검토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