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진006.JPG

온라인 저널리즘이 다루는 영역은 경계가 확연하지 않고 서로 중첩, 융합하고 있으며 계속 진화,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흐름과 국내외 연구와 어워드를 참조해 온라인전러리즘 어워드 분야를 새롭게 정돈했습니다. 

-명칭 변경
온라인 취재보도는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 명칭을 바꿨습니다. 온라인 기반의 뉴스 스토리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면서 점차 다양한 미디어 형식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언론사 뉴스룸은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중요한 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신설 

이용자와 쌍방향에 탁월한 영감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뉴스, 대학언론의 디지털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대학언론상, 영상 기반의 비디오 저널리즘, 이미 친숙해진 오디오 팟캐스트를 비롯해 오디오 분야 조명하는 오디오 저널리즘 부문을 신설합니다.


-폐지
SNS뉴스서비스, UX/UI, 뉴스 콘텐츠 운영 부문 등은 각각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점을 참작해 별도 분야로 두지 않았습니다. 다만, 해당 분야의 탁월한 성과가 인정되는 경우 있다면 특별상으로 시상합니다. 

-통합 
이머징 미디어와 스타트업 부문을 스타트업으로 통합합니다

​시상분야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비디오 저널리즘

-오디오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

-인터랙티브 뉴스

-​뉴스 서비스 기획

-뉴스 스타트업

-학생 부문

-특별상

상세 설명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포토 등 여러 미디어 형식을 결합해 주제를 부각시킨 보도물을 대상으로 한다. 미디어 형식을 얼마나 조화롭고 매력적으로 활용해 스토리의 주제를 전달했는가, 그리고 얼마나 완결적인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비디오 저널리즘

전통적인 TV 뉴스의 형식을 기반으로 하되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법으로 스토리를 완성한 영상물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오디오 저널리즘

오디오 형식의 장편 다큐멘터리에서부터 짧은 디지털 서사, 팟 캐스트,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스트리밍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데이터 저널리즘

데이터 분석, 정제, 시각화 등에서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활용의 적정성과 표현성 및 데이터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와 메시지의 공적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랙티브 뉴스

적극적으로 독자 참여를 유도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가령 퀴즈, 설문, 라이브 채팅 등 기능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독자가 뉴스에 얼마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뉴스서비스기획

단건의 보도물이 아니라 항구적, 지속적, 안정적으로 표출되는 뉴스와 그 패키지를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의 독창성, 편의성, UI/UX 등이 평가 기준이다.

대학언론상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생산하고 서비스하는 대학생과 대학언론은 위와 같은 부문 구분 없이 모두 학생부문에 출품하면 된다. 저널리즘의 원칙, 디지털 형식의 완성도, 유용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뉴스 스타트업

뉴스를 생산, 가공, 배포하는 일련의 체계를 갖춘 스타트업과 언론사 스타트업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 뉴스 콘텐츠와 서비스의 독창성, 지속성, 다양성, 공공성을 평가한다.  

​특별상

위 부문에 포함되지 않은 온라인저널리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콘텐츠, 콘텐츠 제작자, 언론인, 언론사, 1인 미디어, 언론단체, 활동가, 학자, 이용자단체, 프리랜서 등에게 수여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