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8회 한국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최종 수정일: 2019년 11월 1일




지난해 어워드에서 수상자의 발표를 듣고 있는 모습.

1. 행사 개요

+자격 온라인 뉴스 종사자 및 단체·언론사·콘텐츠기업·대학(원)생


+출품 기준 2018년 11월 ~ 2019년 10월 기간에 완성된 취재보도물(콘텐츠)과 서비스(프로젝트)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부상 대상은 상금 300만원과 상패를, 부문별 수상자에게 상금 100만원과 상패를 드립니다. 해당 분야 수상작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응모마감

2019년 11월 13일 자정까지


+시상식 시간: 12월 5일 오후 4시 장소: 고려대 미디어관 시네마트랩


+추천 부문별로 추천도 받습니다 추천을 할 때에는 부문을 적고, 추천하고자 하는 인물이나 URL , 추천 사유 등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출품작 접수하러가기


2. 시상 분야 및 심사 기준


+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포토 등 여러 미디어 형식을 결합해 주제를 부각시킨 보도물을 대상으로 한다. 미디어 형식을 얼마나 조화롭고 매력적으로 활용해 스토리의 주제를 전달했는가, 그리고 얼마나 완결적인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 비디오 저널리즘 -전통적인 TV 뉴스의 형식을 기반으로 하되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법으로 스토리를 완성한 영상물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오디오 저널리즘 오디오 형식의 장편 다큐멘터리에서부터 짧은 디지털 서사, 팟 캐스트,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스트리밍을 대상으로 한다. 메시지의 공공성, 고유성과 독창성을 평가한다.


+데이터 저널리즘 -데이터 분석, 정제, 시각화 등에서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활용의 적정성과 표현성 및 데이터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와 메시지의 공적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랙티브 뉴스 적극적으로 독자 참여를 유도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가령 퀴즈, 설문, 라이브 채팅 등 기능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독자가 뉴스에 얼마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뉴스 서비스 기획 -단건의 보도물이 아니라 항구적, 지속적, 안정적으로 표출되는 뉴스와 그 패키지를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의 독창성, 편의성, UI/UX 등이 평가 기준이다. +뉴스 스타트업 -뉴스를 생산, 가공, 배포하는 일련의 체계를 갖춘 스타트업과 언론사의 스타트업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 뉴스 콘텐츠와 서비스의 독창성, 지속성, 다양성, 공공성을 평가한다. +대학언론상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생산하고 서비스하는 대학생(대학원생)과 대학언론(대학원언론)은 위와 같은 부문 구분 없이 모두 학생부문에 출품하면 된다. 저널리즘의 원칙, 디지털 형식의 완성도, 유용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특별상 위 부문에 포함되지 않은 온라인저널리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콘텐츠, 콘텐츠 제작자, 언론인, 언론사, 1인 미디어, 언론단체, 활동가, 학자, 이용자단체, 프리랜서 등에게 수여한다.

조회수 365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11회 어워드 연기 공지

제11회 디지털저널리즘어워드는 협회 사정으로 올해 열리지 않고 내년으로 연기됐습니다. 어워드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회 디지털저널리즘어워드 수상작 발표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는 24일 제10회 한국디지털저널리즘 어워드 대상으로 동아일보 히어로콘텐츠팀에서 제작한 ‘환생: 삶을 나눈 사람들’ 시리즈를 선정됐다고 밝혔다. ‘환생: 삶을 나눈 사람들’은 장기기증인, 그 가족들과 장기 수여자,...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