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회장 최락선)는 11월27일 오후 7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6회 한국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를 연다.
이번 어워드 시상 분야는 모두 12개 부문으로 ▲온라인 기획·취재 ▲뉴스 및 콘텐츠 운영 ▲데이터저널리즘 ▲멀티미디어저널리즘 ▲뉴스서비스기획 ▲소셜저널리즘 ▲이머징 미디어 ▲미디어 스타트업 ▲베스트 UI/UX ▲스타기자상 ▲공로상 ▲브랜드스토리텔링 등이다. 대상은 전 분야를 통틀어 뛰어난 성과를 거둔 개인 혹은 단체에 돌아간다.
심사위원은 각 부문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심사위원장은 김사승 숭실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맡았다. 11월17일까지 온라인편집기자협회 홈페이지(www.editw.or.kr)에서 어워드 응모 접수가 이뤄진다.
최락선 회장은 “이머징 미디어, 미디어 스타트업 등으로 전통매체와 새 미디어 간 경계를 좁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국내 언론사 온라인 담당자들의 성과를 결산하고 격려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한국온라인뉴스편집기자협회가 주관하는 제6회 한국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1. 행사 개요
+자격
– 모든 온라인 뉴스 종사자 및 단체·언론사·콘텐츠기업
+시상
– 부분별 수상자(회사, 부서 포함)에게 상패와 상금). 단, 해당 분야 수상작이 없을 수 있습니다.
+출품 기준
– 2016년 11월~2017년 10월 사이에 완성된 취재보도물(콘텐츠)과 서비스(프로젝트)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분야별로 2016년 온라인저널리즘을 대표할 수 있는 단체(회사, 부서 포함) 혹은 개인에게 수여합니다. 가장 중요한 심사기준은 혁신성과 창의성입니다. 시상식은 11월 27일 오후 7시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열립니다.
+응모마감 11월 17일 오후 6시까지
+응모방법 이메일 접수 (editw100@gmail.com)
-공로상, 대상을 제외하고 각 부문별 일반인의 추천도 받습니다. 추천시에는 각 부문별 추천하는 인물이나 URL과 사유 등을 간략히 적어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심사
– 추천을 포함해 접수된 부문별 후보작들은 추후 공개되는 심사위원들의 채점으로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각 부문에서 심사위원의 최고점과 최저점은 배제합니다.
2. 시상 분야
+ 온라인 기획·취재보도
– 온라인 중심 탐사보도 혹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고려한 뉴스로서 시의성, 공공성, 흥미성 등이 충분한 보도물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취재 과정, 기획 의도,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뉴스 및 콘텐츠 운영
– 뉴스 및 콘텐츠를 적절하게 편집, 서비스하는 채널 혹은 플랫폼(언론사 사이트)를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운영 내용과 형식,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뉴스 서비스 기획
– AI뉴스, 알고리즘기반 등 기술기반 실험 등 새로운 뉴스 형식을 시도한 미디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기획 의도와 내용,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멀티미디어저널리즘
–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포맷을 활용해 역동적인 인터랙티브,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운영 내용과 형식,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데이터저널리즘
– 데이터 분석, 정제, 시각화 등에서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기획 의도와 내용,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소셜저널리즘
–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비롯 이용자와 소통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모작 URL, 기획 의도와 내용, 성과 등을 자유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베스트 UX,UI상
– 수준 높은 이용자 경험과 디자인을 제공하는 뉴스 사이트(pc, 모바일,앱 포함)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획의도, 성과 등을 자유 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의 포맷으로도 가능합니다.
+ 이머징 미디어
–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독자 경험을 확장하고 콘텐츠의 가치를 끌어올려 주목받은 미디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업 혹은 채널의 연혁, 제작한 콘텐츠와 성과 등을 자유 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미디어 스타트업
– 전문적이고 타깃화된 콘텐츠를 비롯 혁신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타트업 소개자료와 대표적인 콘텐츠와 성과 등을 자유 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스타기자상
– 훌륭한 취재보도와 독자와의 소통으로 지지와 존경을 받는 언론사 기자(인터넷신문 포함)를 대상으로 합니다. 소셜미디어 계정과 대표적인 보도물(링크 포함), 이력사항 등을 자유 형식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브랜드스토리텔링
-기업의 상업적 메시지를 넘어 디지털 환경을 고려하고 정보, 재미, 가치, 영감을 준 기업 스토리텔링 사례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부문은 언론사에서 제작한 사례는 제외하고, 기업에서 제작한 제작물에 한정합니다. 해당 브랜드스토리텔링 사례 내용과 관련 온라인 채널 및 계정 링크 등을 자유형식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 공로상
– 한국 온라인 뉴스 생태계의 건강성 및 가치 제고를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개인 혹은 단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외부 추천과 심사위원 평가로 선정합니다.
+ 대상
– ‘올해의 최고 한국온라인저널리즘상’으로 뉴스의 품격, 이용자 관계, 비즈니스 가능성 등 가치와 잠재력을 보여준 개인 또는 언론사(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외부 추천과 심사위원 평가로 선정합니다.
-심사위원 명단은 응모작 접수 마감 이후 공개합니다.
コメント